* 벤치마크를 위한 2종 옵션 최종 선정 둠은 그래픽 옵션 상에서 다양한 품질 프리셋(ULTRA, HIGH, MEDIUM, LOW)을 지원하는데, 사실 그래픽 카드에 탑재된 VRAM 용량만 충분하다면 ULTRA와 LOW 옵션 간의 성능 차이가 매우 큰 것은 아니다. 덧붙여, ULTRA 품질로 설정하더라도 텍스처나 그림자 옵션의 경우 더 상위에 해당하는 NIGHTMARE 옵션 항목이 존재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퀘이사존 벤치마크는 ULTRA 옵션을 적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사실, 더 많은 옵션을 테스트 하고 싶었으나 시기상 허락되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
1. ULTRA 프리셋 기본적으로 ULTRA 프리셋을 적용하였으나,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GPU 연산 부담이 적으면서 텍스처 품질은 높여줄 수 있는 비등방성 필터(Anisotropic Filtering)는 16배속으로 커스텀하였다. 해당 옵션에서는 2GB 이상의 그래픽 카드에서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였으며, 2GB 미만의 그래픽 카드는 VRAM 부족으로 인한 병목 현상이 심하다고 판단, 해당 그래픽 카드들은 따로 묶어 과거 그래픽 카드와 함께 LOW 옵션을 적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2. LOW 프리셋 사실, LOW 옵션을 적용하여도, 속된 말로 '화면빨' 자체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론, 그림자 표현이 간소화되거나 텍스처 해상도 및 오브젝트 표현 밀도가 낮아지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빠른 액션 도중에는 큰 체감은 나지 않는다. 따라서 2GB 미만의 그래픽 카드는 과감하게 LOW 프리셋을 적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해당 그래픽 카드에는 최신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DX11 초창기의 지포스 400, 500 시리즈(페르미 아키텍처)와 라데온 HD 5000, 6000 시리즈를 모두 포함한다. 벤치마크는 2종 옵션으로 간소화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