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양의 교환용 그래픽카드. 대략 1,000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저 멀리 iGAME RTX 2080 Ti KUDAN 캐리어가 보이네요.
제품 불량 판단은 지극히 실사용 위주로 이루어지는데요, 3DMark 벤치마크와 오버워치, 파이널 판타지 벤치마크를 비롯한 5개 게임을 실행해본다고 합니다. 다양한 주사율로도 테스트할 수 있도록 고주사율 모니터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센터 담당자 인터뷰
컬러풀 그래픽카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은 서비스 센터 담당자, 김경우 대리(왼쪽, 내방 서비스 담당)와 김형규 사원(오른쪽, 택배 서비스 담당)이 직접 답변해주었습니다.
Q1. 한 달 평균 몇 개 정도의 컬러풀 그래픽카드가 센터로 입고되나요?
A1. 컬러풀 그래픽카드는 웨이코스 고객지원센터로 매일 15~40건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월간 단위로 보았을 때는 400건 내외로 접수됩니다. 모든 제품이 불량으로 입고되는 것은 아니고, 단순 변심이나 초기 불량 이슈로 확인 요청하는 접수도 있고 사용 중인 제품의 점검이나 서멀 재도포 요청하는 접수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Q2. 지포스 RTX 20시리즈 초기에 화면 이상 증상(소위 읒증)이 많이 보고되었는데 최근에도 해당 증상으로 입고되는 제품이 있나요?
A2. 커뮤니티에서 큰 이슈가 되었던 것과 달리, 실제로 읒증 현상으로 고객지원센터에 접수되는 불량 제품은 극히 일부입니다. 컬러풀의 경우, 판매량과 비교했을 때 제품 불량으로 접수되는 비율은 0.3% 수준이고, 그중에서 읒증 증상을 보인 것은 일부입니다. 숫자로 따져보아도 그동안 읒증으로 접수된 불량 제품의 수는 수십여 대 정도이며 대략 2주에 1개꼴로 접수되고 있습니다.
읒증을 비롯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에 화면을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못하는 증상은 원인도 다양하고, 정확한 판별이 어렵기 때문에 명확하게 답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구매하신 제품을 사용하시다가 이러한 이상 증상이 발견되시면 고민하지 마시고 고객지원센터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확인되면 바로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Q3. 컬러풀 그래픽카드의 서비스 처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3. 그래픽카드가 접수되면 테스트를 통해 발생한 문제를 판별합니다. 확실하게 문제가 판별될 경우 보유 중인 재고에서 제품을 교환해드리고 불량인 제품은 컬러풀 본사로 발송하여 정밀 검사와 수리를 진행합니다. 다만, 고객지원센터에서 보관하는 재고가 없으면 고객분에게 안내하여 대체 제품으로 교환드리거나 RMA를 진행합니다.
소위 고주파라고 하는 코일 노이즈에 대한 문의가 상당히 많은데요, 문제가 확인되면 구매 후 2주 이내의 제품은 새제품으로, 그 이후 제품은 리퍼 제품으로 교환해드리고 있습니다. 노이즈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그래픽카드의 문제일 수도 있고, 파워나 메인보드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붐이 끝나면서 채굴에 사용되었던 중고 그래픽카드 다수가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데, 센터에도 상당량이 입고되고 있습니다.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1년으로 서비스 기간이 짧습니다. 컬러풀은 일부 채굴용 그래픽카드를 제외하면 차등 없이 3년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시장 전체로 보았을 때 공식 유통사를 통해 판매된 제품이 아닌 채굴 업자가 직접 제품을 구매해오거나 병행 수입된 사례가 많습니다. 그 수량이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컬러풀 그래픽카드 역시 해외 직구 경로로 국내 입고된 재고가 있습니다. 웨이코스 고객지원 센터는 웨이코스가 유통한 제품만 서비스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당사로 문의하셔서 시리얼 번호로 정식 유통된 제품인지 확인하신 후 구매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Q4. 컬러풀 그래픽카드는 나사에 봉인스티커가 있는데 서멀 재도포나 쿨러 청소를 위해 훼손하면 AS는 어떻게 되나요?
A4. 고객이 직접 봉인 스티커를 훼손하는 경우 컬러풀 정책상 서비스가 제한되기 때문에 센터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지원센터에서 쿨러에 쌓인 먼지 제거, 세척과 서멀 재도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정책을 딱딱하게 적용하고 있지는 않으며, 어느 정도 융통성 두고 운영하고 있으니 웨이코스로 연락주셔서 컬러풀 담당 엔지니어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Q5. 웨이코스의 서비스가 나쁘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요, 더 나은 서비스 품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A5. 이전부터 쌓인 안 좋은 이미지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습니다. 전임자가 센터를 담당하던 시기에 쌓인 평가이기 때문에 지금 실무자들이 평가하긴 어렵습니다만,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외부의 평가, 고객분들이 경험하셨던 것은 담당 엔지니어 개인의 서비스 응대 태도 등이 반영될 수도 있지만, 결국 서비스 품질의 시작은 해당 제조사의 서비스 정책과 운영 지침에서 비롯됩니다. 현재 웨이코스 고객지원센터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조사는 컬러풀 외에도 다섯 곳이며, 각각 서비스 정책과 운영 지침이 다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도 달라질 수밖에 없고 고객분들께서 이런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런 점에서 컬러풀 그래픽카드는 최고 수준의 정책과 운영 지침으로 고객분들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지난 2016년부터 당사가 컬러풀 그래픽카드를 유통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 중이며,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면 이를 개선하고 보완하며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받으시며 아쉽다고 느껴지시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영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센터 뒤쪽은 직원만 출입 가능한 구역인데, 이번 기사로 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5개 정도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카드에 대한 유의점이나 이전 웨이코스의 서비스 정책에 대한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하니 계속 좋아질 웨이코스 서비스 품질을 기대해 봐도 좋겠네요.
웨이코스 다녀온 퀘이사존센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