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RX 5500 XT 4GB/8GB 벤치마크 결과 요약
■ 22종 게임 테스트 결과, RX 5500 XT의 평균 성능은 4GB 모델이 GTX 1650 SUPER에 근접하고, 8GB 모델은 GTX 1650 SUPER를 소폭 앞선다. 또한, 공통적으로 RX 580 및 GTX 1060 6GB의 성능을 모두 앞선다. 엔트리급 게이밍 그래픽카드로서 AAA급 게임 타이틀은 물론, 대부분의 1080p 환경 게이밍에서 좋은 성능을 내어준다.
8GB 버전, 과연 의미 있나?
■ RX 5500 XT에 과연 8GB가 의미가 있을까?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실제로 일부 게임에서 4GB 모델과의 성능 차이가 두드러진다. 이는 일부러 VRAM 병목 현상이 두드러지도록 비현실적으로 높은 옵션과 해상도를 적용한 조건이 아니라 GPU 자체 연산 능력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현실적인(60~80 FPS) 부하 조건에서도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포르자 호라이즌 4, 섀도 오브 더 툼레이더, 고스트 리콘 브레이크포인트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8GB 모델의 MSRP는 $30 더 높기 때문에, 가성비가 중요한 라인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장점의 의미가 줄어든다.
■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19.12.2 드라이버에서 몇 가지 불안 요소를 발견하였는 데, 첫 번째는 공장 초기화 옵션 사용 시 오류로 인해 제대로된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으며, 두 번째는 VRAM 운용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지 않아 일부 게임(데빌 메이 크라이 5 등)에서 4GB 모델의 최소 FPS가 유독 낮게 나타난다. 이는 RX 5500 XT 한정 문제로 보이는 것이 동일한 4GB 모델 RX 570에서는 안정적인 최소 FPS가 관측된다. 즉 드라이버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
$169/$199, 라데온 RX 5500 XT의 가성비는?
■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고 말하기 힘들다. 과거 RX 5700 시리즈 등장 당시, 유연한 가격 정책으로 엔비디아 지포스를 보기 좋게 가성비 측면에서 크게 한 방을 먹여 퀘이사존에서도 호평을 내린 바 있지만, RX 5500 XT는 GTX 1650 SUPER보다 최신(데스크톱 외장형 그래픽카드 부문) 제품임에도 가격 대비 성능에서 확실히 밀리는 모습을 보여준다.(아래 표 참고)
▲ FHD 해상도에서의 가격 대비 게임 성능 그래프
▲ QHD 해상도, 가격 대비 성능 그래프
그러나 쿠성비는 매력적
■ 그래픽카드 자체의 가성비와는 별개로, RX 5500 XT 구매 시 전세계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과 XBOX GAME PASS 3개월 구독권을 얻을 수 있어 외적인 요소로 가성비가 상승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프로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상품성에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다만, XBOX GAME PASS의 경우 아시아 지역은 등록에 제한이 생길 수 있음)
발전한 전성비 그리고 오버클록 잠재력
■ 전성비 역시 RX 580/RX590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으며, GTX 1650 SUPER와 비교 시에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의 소비전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GTX 1650 SUPER의 공정은 12 nm FFN으로 아키텍처 자체의 효율은 여전히 엔비디아가 우세한 것으로 판단된다.
■ 오버클록 잠재력은 RDNA 이전의 라데온 그래픽카드 대비 확실히 좋아졌다. 4GB/8GB 모델 모두 2,000 MHz를 초과하는 최대 부스트 클록 설정이 가능했으며, 실질적인 성능 향상 역시 가능하다. 단 라데온 소프트웨어 상의 메모리 오버클록 제한 폭은 상대적으로 여유롭지 못해 제한을 받는 느낌.(최대치: 1,860 MHz -> 유효치: 14,880 MHz)
■ 12월 12일, 엠바고 해제와 함께 다양한 파트너사에서 RX 5500 XT 그래픽카드가 출시된다. RX 5500 XT는 절대적 소비전력이 낮고 전성비가 개선된 모델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10~20만 원대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탄생했다는 의의가 있다. 실제로 본 벤치마크에서 등장한 GIGABYTE와 SAPPHIRE 제품 모두 준수한 쿨링 능력과 우수한 정숙성을 보인 바 있다.
■ RX 5500 XT 출시와 함께 새로워진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드라이버는 신선하고 또 개선된 기능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특히 가변 해상도 기술을 이용한 라데온 부스트, DX11 지원 및 샤프닝 레벨 조정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이미지 샤프닝 기술,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거대한 UI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며칠 전 등록된 퀘이사 리포트 참고(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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