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라데온 RX 5500 XT 4GB/8GB 22종 게임 벤치마크

QM벤치
489 21203 2019.12.12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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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RX 5500 XT 4GB/8GB 22종 게임 벤치마크

RDNA 아키텍처 기반, 엔트리급 라데온 게이밍 그래픽카드 등장


안녕하세요. 퀘이사존벤치입니다.


2019년 10월, AMD가 세상에 그 존재를 알렸던 라데온 RX 5500 XT에 대한 성능 엠바고가 드디어 해제되었습니다. 저 역시 공식 자료를 통해 먼저 접하고, 실제품을 직접 만져보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 간격이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궁금증이 커져 왔는데요. 5700 시리즈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RDNA 아키텍처 GPU를 탑재한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이번에 많은 종류의 게임 테스트로 여러분께 그 결과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얼마 전 엔비디아에서 $159로 출시한 지포스 GTX 1650 SUPER와의 성능 비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AMD 라데온 RX 5500 XT는 익히 알려진 대로 GDDR6 4GB 모델과 8GB 모델 2가지 버전으로 출시됩니다. 각각의 가격은 4GB 모델이 $169, 8GB 모델이 $199인데요. RX 5500 XT의 예상 성능이 GTX 1650 SUPER와 직접적인 경쟁 관계 수준에 있다고 가정하면, 조금 높은 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성능이 더 우수하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요. 특히 VRAM 용량 부문에서 제가 과거 GTX 1650 SUPER 벤치마크에서도 성능에 비해 VRAM 용량의 아쉬움을 토로한 바 있었습니다. GTX 1060 6GB 이상의 게이밍 성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4GB의 VRAM은 충분하지 않아 본연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RX 5500 XT는 GTX 1650 SUPER와 달리 4GB와 8GB 이렇게 메모리 구성을 2가지로 내놓음으로써 사용자의 취향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칭찬하고 싶습니다. 다만, 가격 차이가 $30으로 결코 작지 않기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중요한 라인업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8GB로 가기엔 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약화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생깁니다.


서두는 이쯤에서 마무리 하고 본론으로 넘어가보도록 할 텐데요. 그 전에 이번 RX 5500 XT 출시와 함께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드라이버가 대대적인 변화를 일구어내면서 다양한 기능과 개선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퀘이사 리포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리포트 바로가기





SAPPHIRE RX 5500 XT PULSE OC 4GB 외형


퀘이사존 사무실에서 확보한 4GB 버전 모델, SAPPHIRE 라데온 RX 5500 XT PULSE OC 4GB입니다. 팩토리 오버클록이 소폭 적용되어 있는데요. 라데온 소프트웨어 상에서는 최대 부스트 클록이 1,895 MHz(레퍼런스: 1,845 MHz)로 확인되었습니다. 100 mm 듀얼 쿨링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측면 LED는 없습니다. 기본형에 가까운 주력 제품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RX 5500 XT는 TBP(Total Board Power)가 130W로 고전력 모델이 아닙니다. 따라서 보조 전원 단자는 8핀 1개로도 충분합니다. 출력 포트는 최근의 흐름에 맞게 DP 3개와 HDMI 1개로 구성됩니다.


SAPPHIRE RX 5500 XT PULSE OC 4GB 쿨링 설루션/PCB Layout


쿨링 설루션입니다. GPU와 맞닿는 위치에 구리 베이스가 위치하고, 베이스로부터 6 mm 히트파이프 3개가 뻗어나와 히트싱크 각 부에 열을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메모리 및 전원부와 맞닿는 위치에는 플레이트 형태로 가공되어 히트싱크와 결합되어 있습니다. PCB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마이크론 GDDR6 모듈과, 7 페이즈 전원부 그리고 ON Semiconductor의 4C022 Low RDS(on) 모스펫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GABYTE RX 5500 XT Gaming OC 8GB 외형


다음은 8GB 버전입니다. GIGABYTE RX 5500 XT Gaming OC 8GB 모델로, 퀘이사존에서 자주 소개했던 익숙한 형태의 그래픽카드 제품입니다. GPU 라인업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여주지만, 트리플 팬 구성으로 저소음과 뛰어난 GPU 발열 해소 능력을 보여주는 모델이죠. 역시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되어 있어 라데온 소프트웨어 상으로는 최대 부스트 클록이 1,900 MHz(레퍼런스: 1,845 MHz)로 확인되었습니다.

측면 GIGABYTE 로고에는 LED가 점등되며, 4GB 모델과 동일하게 8핀 1개로 구성된 보조 전원 단자 그리고 백플레이트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력 포트 역시 동일한데요. DP 3개와 HDMI 1개로 구성됩니다.




GIGABYTE RX 5500 XT Gaming OC 8GB 쿨링 설루션/PCB Layout


쿨링 설루션입니다. GPU와 맞닿는 위치에 6 mm 구리 히트파이프가 2개 위치하며 히트싱크의 양 끝단으로 열을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메모리와 전원부 모스펫이 닿는 위치에는 서멀패드를 통해 열을 전달하는 구조인데, 생략하기 쉬운 전원부 초크에도 서멀패드가 접촉되는 점은 세심하게 느껴집니다. PCB 레이아웃은 4GB 버전과 큰 그림에서 유사합니다. GPU 주변부에 마이크론(Micron) GDDR6 메모리와 전원부가 위치하며, 커패시터는 대만 AP-CON과 일본 케미콘(CHEMI-CON) 제품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AMD 라데온 RX 5500 XT 사양


▲ AMD 라데온 RX 5500 XT 및 주요 그래픽카드 사양

이상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 외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AMD가 발표한 RX 5500 XT 레퍼런스 규격의 세부 사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GCN 아키텍처를 개선한 RDNA 아키텍처 그리고 TSMC 7 nm 공정의 Navi 14 GPU를 탑재하였습니다. GCN 아키텍처 대비 게이밍에 좀 더 효율적인 설계는 물론, API 종류에 따른 상대적으로 고른 성능을 내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공정 미세화로 인해 RX 580/RX 590과 비교하면 크게 향상된 전성비를 기대할 수 있겠죠.

컴퓨트 유닛(Compute Unit)은 총 22개로 1,40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Stream Processors)를 갖췄습니다. RDNA 아키텍처 기반의 라데온 그래픽카드(RX 5700 시리즈 포함)는 스펙에서 내세우는 클록 항목이 3개나 되어 헷갈릴 수 있는데, 게임 클록은 3D 게이밍 시 실제 적용되는 클록의 평균값을 AMD가 제시한 것이며, 부스트 클록은 최대 클록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D 게이밍에서 중요한 성능 척도 중 하나인 단정도(Single Precision) 연산 성능, FP32 성능은 5.2 TFLOPS로 RX 580의 6.2 TFLOPS보다 낮은데요. 해당 수치가 반드시 게이밍 성능의 척도로써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3D 게이밍 성능에는 GPU 제조사 고유의 기술과 알고리즘 그리고 아키텍처, 메모리 사양 등 다양한 항목이 변수로 작용되기 때문이죠. 특히 GTX 1650 SUPER의 경우 4.4 TFLOPS에 불과하지만 실제 게이밍 성능은 RX 580 이상이었다는 것을 과거 벤치마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는 14Gbps의 속도로 작동하는 GDDR6 메모리를 탑재하였는데요. 12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맞물려 224.0 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게 됩니다. GTX 1650 SUPER와 비교하면 16.7% 우세한 수치이며, RX 590/RX 580과 비교하면 소폭 열세를 보이는 항목입니다.




최신/인기/AAA급 게임 타이틀 22종 벤치마크 테스트







※ 아래 내용부터는 게임 테스트 결과로 이어집니다. 

항목별 구체적인 테스트 결괏값은 세부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테스트 시스템 환경 및 퀘존 OC 설정







※ 퀘이사존 후원사 특별 협찬


모니터: 인터픽셀 IPQ2731



메모리: G.SKILL TRIDENT Z ROYAL DDR4-3,200 CL14 16GB x2(서린씨앤아이)



SSD: Apacer PANTHER AS340 960GB(서린씨앤아이)


테스트 사양입니다. 테스트 시점 기준으로 NVIDIA/AMD 양 사가 제공하는 가장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였습니다. 특히 AMD의 경우 미디어용으로 배포된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CPU 플랫폼은 인텔 i9-9900K와 ASUS PRIME Z390-A(Z390 칩세트) 조합으로 구성하였는데요. 사실상 현존 최고의 게이밍 PC 플랫폼입니다. 각 그래픽카드의 성능 편차를 가늠함에 있어 이상적인 시스템 구성입니다. 테스트 게임 타이틀은 총 22종(DX11 12종, DX12/Vulkan 10종)을 동원하여 많은 게임에서의 결괏값을 바탕으로 RX 5500 XT의 상대적 위치를 최대한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APPHIRE RX 5500 XT PULSE OC 4GB 퀘존 OC 설정(부스트: 2,060 MHz/메모리: 14,880 MHz)




▲ GIGABYTE RX 5500 XT Gaming OC 8GB 퀘존 OC 설정(부스트: 2,080 MHz/메모리: 14,880 MHz)


또한, 퀘이사존에서는 레퍼런스 외에도 퀘존 OC라는 설정을 포함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퀘존 OC는 퀘이사존에서 직접 오버클록 한계값을 테스트하여 실사용 가능한 클록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것을 말합니다. 단, 오버클록 잠재력은 동일한 제품명을 가진 그래픽카드라도 GPU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퀘존 OC가 모든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록 한계값을 대체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 차원에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하 내용부터는 테스트 결과 그래프가 이어집니다. 자세한 성능 해석은 후반부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각 게임에 대한 성능 테스트는 본 칼럼의 세부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라데온 RX 5500 XT 4GB/8GB 테스트 결과

3DMark Fire Strike 1.1 - Graphics score



 

 

 


3DMark Time Spy 1.1 - Graphics score

 

 

 

 

 

22종 게임 성능 백분율 그래프 - 1920x1080(FHD)

 







22종 게임 성능 백분율 그래프 - 2560x1440(QHD)

 







RX 5500 XT 4GB vs. GTX 1650 SUPER 4GB






RX 5500 XT 4GB vs. RX 580 8GB







RX 5500 XT 8GB vs. RX 590 8GB







 

 

소비 전력 측정(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

 


소비전력 측정 결과입니다. TBP(Total Borad Power) 130W의 RX 5500 XT는 납득할 만한 소비전력 수치를 보여주는데요. 특히 RX 580 이상의 성능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약 90W 적은 소비전력을 보여주어 RDNA 아키텍처와 미세화된 공정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경쟁사 GTX 1650 SUPER와 비교하면 여전히 소폭 높은 소비전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정말 많이 좁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GCN 기반의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엔비디아 지포스에 비해 크게 밀렸던 부분이 바로 전성비였기 때문이죠.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GTX 1650 SUPER는 12 nm 공정 기반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키텍처 자체의 효율은 여전히 엔비디아 지포스가 앞선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GPU 온도 측정

 


GPU 온도입니다. RX 5500 XT는 절대적인 소비전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쿨러 입장에서 GPU 발열 해소 역시 수월할 것입니다. GIGABYTE 제품은 트리플 팬 구성으로 65도 내외로 발열을 억제하며, SAPPHIRE 역시 70도 수준으로 매우 양호한 GPU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 쿨러 소음 측정

 


쿨러 소음 측정입니다. 본 벤치마크에 동원된 2종의 RX 5500 XT는 40 dBA가 채 되지 않는 훌륭한 정숙성을 자랑합니다. 게이밍에 방해받지 않을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라데온 RX 5500 XT 4GB/8GB 벤치마크 결과 요약

 


22종 게임 테스트 결과, RX 5500 XT의 평균 성능은 4GB 모델이 GTX 1650 SUPER에 근접하고, 8GB 모델은 GTX 1650 SUPER를 소폭 앞선다. 또한, 공통적으로 RX 580 및 GTX 1060 6GB의 성능을 모두 앞선다. 엔트리급 게이밍 그래픽카드로서 AAA급 게임 타이틀은 물론, 대부분의 1080p 환경 게이밍에서 좋은 성능을 내어준다.



8GB 버전, 과연 의미 있나?


 RX 5500 XT에 과연 8GB가 의미가 있을까?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실제로 일부 게임에서 4GB 모델과의 성능 차이가 두드러진다. 이는 일부러 VRAM 병목 현상이 두드러지도록 비현실적으로 높은 옵션과 해상도를 적용한 조건이 아니라 GPU 자체 연산 능력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현실적인(60~80 FPS) 부하 조건에서도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포르자 호라이즌 4, 섀도 오브 더 툼레이더, 고스트 리콘 브레이크포인트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8GB 모델의 MSRP는 $30 더 높기 때문에, 가성비가 중요한 라인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장점의 의미가 줄어든다.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19.12.2 드라이버에서 몇 가지 불안 요소를 발견하였는 데, 첫 번째는 공장 초기화 옵션 사용 시 오류로 인해 제대로된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으며, 두 번째는 VRAM 운용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지 않아 일부 게임(데빌 메이 크라이 5 등)에서 4GB 모델의 최소 FPS가 유독 낮게 나타난다. 이는 RX 5500 XT 한정 문제로 보이는 것이 동일한 4GB 모델 RX 570에서는 안정적인 최소 FPS가 관측된다. 즉 드라이버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



$169/$199, 라데온 RX 5500 XT의 가성비는?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고 말하기 힘들다. 과거 RX 5700 시리즈 등장 당시, 유연한 가격 정책으로 엔비디아 지포스를 보기 좋게 가성비 측면에서 크게 한 방을 먹여 퀘이사존에서도 호평을 내린 바 있지만, RX 5500 XT는 GTX 1650 SUPER보다 최신(데스크톱 외장형 그래픽카드 부문) 제품임에도 가격 대비 성능에서 확실히 밀리는 모습을 보여준다.(아래 표 참고)



▲ FHD 해상도에서의 가격 대비 게임 성능 그래프



▲ QHD 해상도, 가격 대비 성능 그래프



그러나 쿠성비는 매력적



 그래픽카드 자체의 가성비와는 별개로, RX 5500 XT 구매 시 전세계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과 XBOX GAME PASS 3개월 구독권을 얻을 수 있어 외적인 요소로 가성비가 상승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프로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라면 상품성에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다만, XBOX GAME PASS의 경우 아시아 지역은 등록에 제한이 생길 수 있음)



발전한 전성비 그리고 오버클록 잠재력



전성비 역시 RX 580/RX590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으며, GTX 1650 SUPER와 비교 시에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의 소비전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GTX 1650 SUPER의 공정은 12 nm FFN으로 아키텍처 자체의 효율은 여전히 엔비디아가 우세한 것으로 판단된다.


오버클록 잠재력은 RDNA 이전의 라데온 그래픽카드 대비 확실히 좋아졌다. 4GB/8GB 모델 모두 2,000 MHz를 초과하는 최대 부스트 클록 설정이 가능했으며, 실질적인 성능 향상 역시 가능하다. 단 라데온 소프트웨어 상의 메모리 오버클록 제한 폭은 상대적으로 여유롭지 못해 제한을 받는 느낌.(최대치: 1,860 MHz -> 유효치: 14,880 MHz)



12월 12일, 엠바고 해제와 함께 다양한 파트너사에서 RX 5500 XT 그래픽카드가 출시된다. RX 5500 XT는 절대적 소비전력이 낮고 전성비가 개선된 모델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10~20만 원대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탄생했다는 의의가 있다. 실제로 본 벤치마크에서 등장한 GIGABYTE와 SAPPHIRE 제품 모두 준수한 쿨링 능력과 우수한 정숙성을 보인 바 있다.


■ RX 5500 XT 출시와 함께 새로워진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 드라이버는 신선하고 또 개선된 기능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특히 가변 해상도 기술을 이용한 라데온 부스트, DX11 지원 및 샤프닝 레벨 조정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이미지 샤프닝 기술,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거대한 UI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며칠 전 등록된 퀘이사 리포트 참고(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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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물은 퀘이사존슈아님에 의해 2020-05-29 18:21:11 퀘이사 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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